TTA, AI 제품‧서비스 신뢰성 확보 컨설팅 제공
상태바
TTA, AI 제품‧서비스 신뢰성 확보 컨설팅 제공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2.08.01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넷]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최영해 회장, 이하 TTA)는 인공지능(AI) 신뢰성 인식 확산 및 저변 확대를 위해 ‘AI 제품‧서비스 신뢰성 확보 컨설팅’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AI이 전 산업에 걸쳐 활용되고, 기술·서비스 혁신을 촉발하고 있으나 예상치 못한 사회·윤리적 이슈 및 위험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실현전략’을 마련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AI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술 기반 마련과 기업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 2월에 TTA는 기업‧기관의 실무자가 참고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AI 개발 안내서(안)’를 공개했으며, 올해는 이를 기반으로 AI 제품‧서비스 개발 또는 운용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윤리적 이슈 및 위험 발생 요소를 사전 진단하고 개선을 지원하는 컨설팅을 추진한다.

이번 컨설팅은 자율주행, 의료, 챗봇 분야의 AI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각 분야별로 1개 제품‧서비스 공모를 통해 선정한다. 신청 기간은 8월 1일부터 19일까지이며, 과기정통부 홈페이지 또는 TTA 홈페이지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TTA 담당자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접수된 신청서를 토대로 ▲기업 적극성 ▲제품‧서비스 관련성 ▲진단 수행 여건 ▲결과 활용 방안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컨설팅은 무료로 진행되며, 선정된 AI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연말까지 신뢰성 교육, 진단 및 개선방안 제안 등 분야별 맞춤 컨설팅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지속적인 신뢰성 확보 활동이 가능하도록 제품‧서비스 맞춤형 요구사항과 검증 항목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TTA 최영해 회장은 “AI 신뢰성이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이번 컨설팅은 신뢰성에 관심 있는 국내 인공지능 기업들에게 등대와 같은 역할이 될 것”이라며 “AI 제품·서비스의 신뢰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기관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