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쓰레기대란 막자> ③RFID·말하는CCTV·다국어봉투 총동원

송고시간2015-07-07 06: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배출량 감축에 채찍과 당근 병행…재활용 높이는게 근본해법

<쓰레기대란 막자> ③RFID·말하는CCTV·다국어봉투 총동원 - 1

(전국종합=연합뉴스) 강원도 원주시는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괄목상대할 정도로 급감했다. 2013년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RFID)를 시행한 덕에 월평균 1천469t이던 음식물 배출량이 1년만에 977t으로 줄었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33%나 감소하면서 수집과 운반처리비 등 1억여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원주시는 공동주택의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매년 증가하자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를 차등 부과하는 종량제를 도입했다.

원주시는 7일 "배출자 부담 원칙에 다소 부정적이던 시민도 긍정적으로 바뀌었다"며 "많이 버리지 않은 사람들은 비용 지출이 적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늘어나는 쓰레기를 줄이려고 묘안 짜내기에 구슬땀을 흘린다.

충북 영동군은 지난해 10월 '말하는 CCTV'를 설치했다. 쓰레기 상습 투기 현장에서 단속 사실을 음성과 자막으로 알려주는 장치로 성공률은 100%에 육박한다. 움직이는 물체가 포착되면 쓰레기 투기 단속을 알리는 경고 방송과 함께 경고문구를 자막으로 송출하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쓰레기 불법 투기가 만연했던 영동읍 계산리 포장마차 밀집 골목 등에 이 CCTV를 설치하고서 마구 버려졌던 쓰레기는 거의 사라졌다.

영동군 관계자는 "CCTV에서 경고방송과 문자를 내보내면서 주변 거리가 말끔해지고, 수거 부담도 줄었다"고 평가했다.

제주도 서귀포시는 혼합쓰레기 적재량이 10%를 넘어서는 차량에는 쓰레기를 다시 분리해 오도록 행정지도를 한다. 그 결과 하루 쓰레기 반입량이 지난해보다 하루 평균 12.3t 줄고, 재활용 쓰레기 반입량은 26t으로 늘었다.

충남 청양군은 쓰레기 불법투기 장소 50여 곳에 '지금 당신이 버리는 쓰레기는 당신의 양심입니다'란 글귀가 적힌 대형 현수막을 내걸었다.

강원 춘천시는 밤에 쓰레기 불법 배출이 많은 원룸 촌, 재래시장, 먹자골목을 대상으로 야간 환경감시대를 운용한다.

경기 부천시는 쓰레기 수거 방식을 올해부터 문전 수거로 전환했다. 소사동 등 12개 동에 집집이 전용 수거 용기를 배포했으며 단계적으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외국인 근로자들의 쓰레기 무단 투기를 줄이기 위한 다국어 안내문을 선보이는 곳도 늘어나는 추세다.

성남시는 지난달부터 생활쓰레기 분리 배출 방법을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한국어 등 4개국 언어로 설명한 홍보물 2만 9천장을 외국인과 주민에게 나눠줬다. 다문화 가족이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한 조치다. 인천시 부평구, 대구시 서구 비산7동 주민센터, 경남 김해시도 다국어 쓰레기 배출방법 안내문을 제작해 배포한다.

일부 지자체는 쓰레기 불법 투기를 신고하면 포상금을 지급한다.

피서철과 단풍철마다 관광객들의 쓰레기 무단 투기로 몸살을 앓은 강원 양양군은 '쓰레기 불법투기 집중단속 및 신고 포상금제'를 12월까지 운영한다. 신고자에게는 불법투기 행위에 부과되는 과태료 금액에 따라 건당 최소 2천500원에서 최고 5만원을 지급한다.

부산시 금정구는 새벽 시간 주택가 골목길 등지에서 종종 발생하는 쓰레기 무단투기를 근절하고자 지난달 차량 블랙박스 감시단 '클린 아이'를 발족했다.

50명으로 구성되는 감시단은 차량에 달린 영상기록장치를 이용해 담배꽁초와 쓰레기 무단 투기를 적발하고, 적발 건수에 따라 포상금과 표창을 받는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줄이려고 폐쇄회로 TV와 경고판을 설치하고 청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해 블랙박스 감시단을 도입했다.

김혜숙 금정구 청소행정과 주무관은 "블랙박스를 이용한 단속은 폐쇄회로 TV보다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모델로 행정력을 줄이는 데도 이바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울산시 남구도 쓰레기 무단 투기자를 신고하면 관련 조례에 따라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최근 차량에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운전자가 많고 블랙박스를 활용한 공익신고가 증가하는 현실을 고려한 정책이다.

일부 지자체는 시민 의식을 높이고자 무단 투기한 쓰레기를 거둬가지 않는 극한 처방도 시행한다.

부산 진구는 관내 최고의 번화가가 시민이 버리는 쓰레기로 몸살을 앓자 지난 3월 불법 전단, 깡통, 페트병, 담배꽁초 등 하루 5t 이상 무단으로 버려지는 쓰레기를 치우지 않고 사흘 동안 내버려두었다.

거리에 쌓여가는 쓰레기를 지켜본 상인들이 자발적으로 청소하도록 유도하고, 시민 의식을 높이기 위한 충격 요법이었다. 이 때문인지 청소파업이 끝난 지 3개월이 지났는데도 무단 투기 되는 쓰레기는 이전보다 훨씬 줄었다고 진구 측은 전했다.

부산 진구는 지난 5월에는 시민이 무단 투기하는 실태를 직접 확인하도록 부전동 아이온시티앞과 서면특화거리에서 이틀 동안 사진전도 개최했다.

2012년에는 무단 투기가 잦은 골목길과 전봇대 50여 곳에 '우리 구 망신 지역입니다'라는 푯말을 만들어 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쓰레기를 줄이는 게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자 지자체들은 요즘 재활용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찾는다.

제주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보다는 재활용률을 높이는 방향에 초점을 두고 읍·면·동별로 재활용률 목표를 설정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라면 봉지나 과자 봉지 등 재활용할 수 있지만 잘 몰라서 가연성 쓰레기로 버리는 것들도 재활용하도록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다 환경기초시설 견학과 야간 쓰레기 단속·점검 체험 등 시민이 쓰레기 실태를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정책도 다양하게 추진한다.

경기 용인시는 지난달 수지구 동천 스마트타운에 소규모 음식쓰레기 퇴비화 장치를 설치했다. 국토교통부, 대전시 유성구 등과 함께 '음식쓰레기 자원순환형 주거단지 조성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도 맺었다.

대구 남구는 원룸이나 다가구주택 밀집지역에서 재활용품 통합수거를 시행하기로 했다. 남구는 주민이 병, 캔, 플라스틱, 종이류 등 재활용 품목을 수거함에 넣으면 대행업체가 분리수거하는 방식이어서 주택가 재활용 분기수거대보다 더 효율적일 것으로 기대한다.

(차근호·김준호·김선경·김진방·강종구·전지혜·김용민·최종호·윤우용·송형일·이해용 기자)

dmz@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