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뛰는 뉴스 더 깊은 뉴스 더 다른 뉴스 사람人뉴스 오피니언 기업과 경제 뉴스 전국 네트워크
2024년 04월 30일 화요일
위로가기 버튼
상단메뉴아이콘
상단검색 아이콘
HBM 인기에 가려졌던 차량용반도체 올해 '확' 뜬다

각종 지표들, 차량용 반도체 성장 예상
"성장 시작한 시장, 이제 선점에 집중해야"

advertisement

[아시아타임즈=정인혁 기자] 차량용 반도체가 새로운 업계 대세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자동차 산업에 AI(인공지능) 등 첨단기술 접목이 증가해 차량용 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서다. 전문가들은 성장이 뚜렷하게 예상되는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폭발할 것이라 전망한다.

 

image
자율주행차에 활용되는 차량용 반도체 (사진=삼성전자) 

advertisement

 

4일 세계반도체연맹(GSA)과 글로벌 회계컨설팅기업 KPMG가 글로벌 반도체 기업 고위 임원 1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2024 글로벌 반도체 산업 전망)에 따르면 반도체 경영진은 업계 수익을 견인할 시장으로 자동차를 선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이들은 최근 자동차의 전기·전동화에서 비롯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등 자율주행 기술들이 고도화됨에 따라 이를 제어·관리하기 위한 반도체 및 부품 수요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분석하며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성장을 예상했다. 자동차는 이미 지난해에도 반도체 주요 경영진들이 손꼽은 수익 동력 중 하나였다.

 

이번 조사는 성장 기회 중요도를 1~5점으로 나눴다. 그 중 자동차가 3.9점으로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인공지능(3.7점)과 사물인터넷(3.5점), 클라우드 컴퓨팅·데이터센터(3.5점)가 이었다. 인공지능은 무선통신·클라우드·사물인터넷(IoT)에 밀려 5위를 차지했지만 생성형 AI가 확산하면서 올해 2위로 순위가 급상승했다.

 

또다른 지표도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성장을 예고했다.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가 발표한 지난해 반도체 최종 사용처별 점유율(매출 기준)에 따르면 차량용과 통신이 전년 대비 유일하게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차량용 반도체 점유율은 14%에서 17%로 3%p 증가했다. 자동차 부문이 가장 큰 점유율 성장을 기록하면서 전체 반도체 시장 중 세 번째로 큰 부문이 됐다. 완성차 트렌드가 전기·자율주행화하면서 인포테인먼트가 마련된 커넥티드카(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차량) 등 SDV로 변모한 데 따른 결과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는 지난해 약 760억 달러였던 차량용 반도체 시장 규모가 2029년엔 약 1430억 달러(약 192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평균 성장률은 약 11%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최근 자동차 트렌드가 전기·전동화로 가고 있어 차량용 반도체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면서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반도체와는 다른 기술이 필요한 만큼 관련 기술 개발에 집중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image
‘2024 글로벌 반도체 산업 전망’에 따르면 올해 반도체 기업의 실적 성장을 견인할 분야로 자동차가 꼽혔다. (사진=KPMG·세계반도체연맹)

 

이에 국내를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차량용반도체 시장 선점을 위한 준비 소식이 들리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는 콘티넨탈의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차랑용 디스플레이 등 전장사업 일부를 인수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의 전장사업 자회사 하만은 내부적으로 ADAS 분야 등에서 갱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콘티넨탈 전장사업 인수를 적극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콘티넨탈은 세계 10대 자동차 부품업체로 최근 완성차 업계의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전환에 발맞춰 자율주행과 커넥티트카, 전동화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했다. 하지만 미래차 관련 부품 수요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판단하에 사업부를 매물로 내놓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외 삼성전자는 현대자동차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용 반도체 '엑시노스 오토'를 내년부터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내년 선보일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GV90에 '엑시노스 오토 V920'가 적용될 전망이다.

 

아울러 현대자동차는 5나노미터(nm, 1㎚는 10억분의 1) 첨단 공정으로 자체 ADAS용 차량용 반도체 개발에 나선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6월 반도체 전담팀을 신설하고 직접 개발을 결정했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업부에서 차량용 시스템온칩(SOC) 엑시노스 오토를 연구해 온 김종선 상무를 영입했다.

 

현대차가 개발하려는 차량용 반도체는 자동차 시장에 화두로 떠오른 SDV를 지원하는 칩이다. SDV는 하드웨어 중심의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소프트웨어(SW)로 차량을 제어하는 미래 혁신 분야다. 자동차의 주행 성능, 편의 기능, 안전 기능까지 포함된다.

 

이종환 상명대 시스템반도체학과 교수는 “반도체 산업 전체가 침체를 벗어나고 있는 상황에 특히 주목받는 차량용 반도체가 올해 기지개를 켤 것”이라면서 “더불어 완성차 기업들이 자체적인 차량용 칩 개발에 집중하는 양상도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가혹한 환경에서 버틸 수 있는 내구성, 안전성 향상과 갈수록 복잡해지는 고객사의 고성능 반도체 개발 요구에 부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이제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를 뗄레야 뗄 수 없는 만큼 시장 선점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해외에서도 소식이 들린다.

 

지난달 13일(현지 시각) 영국의 반도체 설계업체 ARM은 자율주행차량을 구동할 수 있는 차량용 반도체 설계를 처음 공개했다. ARM에 따르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메르세데스 벤츠, 엔비디아, 텍사스인스트루먼츠 등이 이미 ARM의 새 설계를 자사 제품과 개발 시스템에 적용하고 있다. 

 

ARM은 자동차 업계가 차량마다 탑재되는 반도체의 양을 늘리고 있는 가운데 이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면서 새 제품이 본격 출하되면 회사 매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실제 내연기관 자동차는 200~300개의 반도체가 필요하지만, 최근 전기·전동화하는 미래형 자동차는 적게는 1000개, 많게는 3000개 이상의 반도체가 탑재된다. 업계에 따르면 완성차 업체는 단순히 전자장치를 제어하는 MCU(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이 아니라 더 복잡하고 섬세한 고성능 반도체를 요구하고 있다. 

 

그 외에도 엔비디아는 지크립톤, 샤오미 등 중국의 자동차·전기차 제조사들과 신규 파트너십을 구축해 협력하고 있다. 인텔은 시스템온칩(System-on-a-Chip) 설계기술을 가지고 있는 프랑스 실리콘 모빌리티를 인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정인혁 기자 산업부
다른기사 보기
jinh@asiatime.co.kr [저작권자ⓒ 아시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아시아타임즈는 독자신뢰를 위해 기자데스크를 함께 공개하는 '기사 책임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데스크 : 김종길 산업부 kjk54321@asiatime.co.kr

입력 : 2024-04-04 15:46 수정: 2024-04-04 15:46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0 /250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앗 뜨거”…무늬만 ‘멀티’ 최적화, 고전 중인 모바일 게임

[아시아타임즈=신윤정 기자]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이 다수의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랫폼'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선호도에 따라 원하는 플랫폼을 즐길 수 있고, 게임사들은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바일로 플레이했을 때 발생하는 '발열'과 '버그' 등의 문제가 발견돼 논란이다. 일각에서는 소비자들은 시장의 트렌드에 맞추기 위한 보여주기식 지원이 아니냐는 비난도 나오고 있다. "그래픽 다 낮추고 해도 핸드폰 온도가 높게 올라가 망가지는 줄 알았다", "발열이 너무 심해 핸드폰이 녹는 줄 알았다" 넷마블이 지난 24일 출시한 MMORPG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하 아스달)'을 모바일로 플레이한 유저들은 게임 후기로 이같이 말했다. 이 게임은 모바일, PC 등 여러 플랫폼에서 서비스 중이다. 하지만 모바일에서 플레이가 불가능할 정도의 발열 문제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아스달의 모바일 권장 사양은 안드로이드의 경우 갤럭시 S22, 메모리 8GB, 안드로이드 12다. 아이폰은 아이폰 13프로, 6GB 메모리, IOS 15로 확인됐다. 그러나 이보다 사양이 높은 기종에서 플레이했음에도 발열 문제는 계속됐고 발열 때문에 게임 구동이 불가능하거나 가동되더라도 제대로 게임을 즐길 수 없다고 이용자들은 호소했다. 각종 버그와 불친절한 서비스 운영 등으로 불편을 겪는 유저도 있었다. 모바일로 아스달을 즐겼다는 한 유저에 따르면 "네트워크 환경이 잠깐이라도 안 좋아지면 채널에서 밀리거나 던전에서 나가진다"며 "모바일게임이 이러면 PC로밖에 못 하겠다. 왜냐면 (던전을)입장할 때마다 돈인데 어제 4번이나 튕겼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YJM게임즈가 지난달 선보인 '킹덤: 왕가의 피'도 발열을 비롯해 각종 버그 등 모바일 최적화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넷플릭스의 글로벌 흥행 IP 킹덤을 소재로 해 출시 전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기대와 달리 발열로 인한 배터리 소모가 심하고, 튕김 현상 등 전체적인 완성도가 아쉽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해당 게임을 플레이한 유저들은 "시작하자마자 발열이 시작된다", "스토리의 흐름이 네트워크 문제인지 렉(오류) 때문에 게임 자체가 미완성이라는 생각이 든다", "모바일 게임인데 모바일로 하면 튕기는 '아이러니'"라고 지적했다. 지난 2020년 출시된 라이엇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도 꾸준히 최적화 문제로 비난받고 있다. 게임 컨트롤, 플레이 타임, 전투 방식 등 모바일 환경에 맞게 개선한 모습이지만 게임 실행 중 발생하는 오류들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여러 상황에 따라 유저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크로스 플랫폼 제공으로 선택의 폭을 넓혀 출시 중이다"며 "하지만 전체적으로 게임의 스펙 자체가 많이 높아짐에 따라 잘 구동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에서 기술적인 요소나 개발적인 고려 사항이 많은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아모레·LG생건 1분기 '선전'...뷰티업계, '햇살' 보인다

[아시아타임즈=신윤정 기자] 국내 뷰티 업계 대표 주자 아모레퍼시픽그룹과 LG생활건강이 1분기 호실적을 달성하며 올해 기대감을 높였다. 2분기도 같은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LG생활건강이 지난 25일 공개한 올해 1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조7287억원, 영업이익은 151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7%, 3.5% 증가한 수치다. LG생활건강은 지난 2년간 중국과 북미 시장 부진으로 긴 터널을 지나왔지만 올해 실적 부진을 털어내고 성장을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사 매출은 지난해 1분기 이후 4분기 만에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021년 3분기 이후 10분기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도 지난 29일 올해 1분기 경영 성과를 발표했다. 매출 1조68억원, 영업이익 830억원을 기록하며 매출은 전년보다 0.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7% 증가했다. 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국내 사업은 화장품 부문의 성장으로 인해 전년 대비 2.1% 증가한 5636억 원의 매출을 거뒀다. 영업이익은 497억원으로 전년대비 27.8% 상승했다. 1분기 좋은 성적을 기록한 양사 모두 글로벌 시장 확대와 카테고리 강화로 상승세를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마케팅 활동 강화로 국내외 고객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헬스앤뷰티 채널 매출이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며 "특히 중국에서는 온라인 매출 확대로 한 자리수 성장을 이뤘고, 영업이익도 중국과 북미 사업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선케어 카테고리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Grow Together' 경영 방침에 따라 '글로벌 리밸런싱', '고객 주임 경영', '브랜드 가치 제고' 경영 전략을 추진 중이다. 여기에 콘텐츠 개발과 엔진 상품 강화로 더 높은 브랜드 가치를 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 지형 재편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새로운 지역을 중심으로 유통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업 모델 시도를 통해 지속적인 글로벌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SKT, ‘텔코LLM’ 6월 출격… “업무 효율성 높인다”

[아시아타임즈=김보연 기자] SK텔레콤이 통신데이터 학습으로 고객상담, 인프라 운용 등 통신사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텔코LLM’(통신 전용 거대언어모델)을 오는 6월 선보인다. SKT는 30일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텔코LLM 설명회를 열고 통신 전문용어와 AI 윤리가치 등 통신사 내부 지침을 학습한 텔코LLM을 소개했다. 텔코LLM은 GPT와 같은 범용 LLM이 아니라 통신업에 특화된 LLM을 뜻한다. 텔코LLM은 SKT의 멀티(다중) LLM 전략의 일환으로, 통신사들이 AI컨택센터(AICC), 유통망, 네트워크 운용, 사내 업무 등 활용처와 특정 업무마다 최적화된 LLM을 가져다 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SKT는 글로벌 협력을 통해 자사의 LLM인 에이닷엑스(A.X)와 오픈AI의 GPT-4, 앤트로픽의 클로드에 한국어로 된 통신 관련 데이터를 학습시켜 다양한 텔코LLM을 개발 중이다. SKT는 우선 텔코 데이터를 수집, 정제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범용 LLM을 통신사 전용으로 파인튜닝(미세조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후 휴먼 피드백 기반의 강화 학습(RLHF)과 최종 벤치마킹(모델 평가)을 하는 사이클을 계속 주기적으로 반복해 텔코LLM을 더 똑똑하게 만든다. 텔코LLM은 통신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생성형 AI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활용성이 높다. 텔코LLM을 고객센터에 도입하면 상담사가 고객과 전화하는 동안 LLM이 해결책을 상담사에게 제공, 상담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상담 처리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통신사의 네트워크 인프라 운용에도 텔코LLM이 유용하다. 인프라 운용자가 네트워크 모니터링 중 문제가 발생하면, 실시간으로 텔코LLM에 질문을 입력해 해결 방안을 답변으로 받아볼 수 있다. SKT는 향후 인프라 운용 중에 발생되는 데이터 분석과 축적된 데이터 기반의 정보 조회 등에도 텔코LLM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정민영 SKT AI플랫폼 담당은 “고객센터, 인프라 뿐만 아니라 사내 업무까지 통신사 운영의 다양한 영역에서 텔코LLM이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텔코LLM활용 케이스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KT는 통신사들이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구축, 개발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 플랫폼’도 공개했다. 멀티 LLM부터 멀티모달, 오케스트레이션, 검색증강생성(RAG) 등까지 아우르는 일종의 ‘기업용 AI 개발·운용 패키지’다. SKT는 멀티LLM을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현재A.(에이닷) 등의 서비스에 적용 중이며, 적용 사례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