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서구-유성구, 지자체 간 협력 뉴딜 공모사업 선정
디지털 트윈 기을 활용… 재난 상황 골든타임 확보
'융·복합 데이터 활용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 사업
행안부 주관 지역균형 뉴딜 공모 연이어 선정, 국비 25억 확보

대전시가 '융·복합 데이터 활용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돼 특별교부세 25억원을 지원받는다.

행정안전부 주관 지자체 간 협력 뉴딜 공모는 전국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서면 심사와 과제 구체화를 위한 컨설팅, 발표 심사 등으로 진행됐다. 그중 대전시를 포함한 8개 협력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시는 공모에서 서구, 유성구, 카이스트, LX(한국국토정보공사) 협업으로 구축 비용 절감과 공간정보, 보행자 이동 최적경로 데이터 구축에 대해 전문성을 고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융·복합 데이터 활용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사업은 △디지털 트윈 기반의 3D 공간정보 데이터 구축 △경로 측위 데이터 구축(실내 측위·보행자 동선 데이터 구축) △VR을 활용한 실감형 소방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 소방안전분야의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시민이 체감하는 안전한 도시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들은 재난 상황 발생 때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최적의 대피 동선을 통해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다중이용시설 근로자들은 층별 특성에 맞는 대피훈련을 상시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소방관은 최적화된 출동경로로 현장 출동이 가능해지며 동시에 초정밀 소방차량 위치정보가 상용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운전자에게 수신돼 소방차 길 터주기를 통해 재난현장에 신속히 출동할 수 있게 된다.

유득원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소방안전분야에 대한 디지털 트윈기반 대전환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안전한 도시를 조성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지난 6월 지역균형 뉴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으며 2021년 상반기 행안부 주관 지역균형 뉴딜 우수사업 공모에서는 드론하이웨이 구축 사업이, 하반기에는 디지털 트윈 기반 지능형 재난 예측 플랫폼 구축 사업이 선정되는 등 지역균형 발전에 성과를 내고 있다. /대전=이한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