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블루투스SIG, 엠비언트 IoT 마켓 리서치 노트 발표

김문기 기자

블루투스 SIG, 엠비언트 IoT 마켓 리서치 노트 발표 [사진=블루투스SIG]

[디지털데일리 김문기기자] 블루투스SIG는 '엠비언트 IoT' 마켓 리서치 노트 한국어 버전을 7일 발표했다.

이번 리서치는 ‘블루투스 IoT: 새로운 차원의 디바이스의 등장’이라는 제목으로 새로운 방식의 커넥티드 디바이스들을 일컫는 엠비언트 IoT 디바이스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엠비언트 IoT는 전파, 빛, 움직임, 열 에너지와 같이 주변 환경에서 하베스팅 가능한 다양한 에너지원을 통해 전원을 공급받아 작동하는 새로운 종류의 IoT 디바이스를 말한다. ‘에너지 하베스팅’을 통해 유지보수를 줄임으로써 IoT의 발전과 확산을 방해하는 전원 공급 제약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설치가 까다로운 대규모 장소에 구축할 수 있기에 업계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또한 엠비언트 IoT는 주변 환경 소스에서 얻은 극소량의 에너지에 의존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전력 소비가 가장 중요하다. 블루투스 LE는 현 시점에서 사용 가능한 가장 낮은 전력의 IoT이기에 주변 환경 소스의 에너지에 의존하는 엠비언트 IoT 디바이스에 적합하다.

한편, 엠비언트 IoT와 그 의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블루투스 IoT: 새로운 차원의 디바이스의 등장'의 한국어 버전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