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스마트빌리지 사업 세계시장 진출 모색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농어촌·지방자치단체 주민 삶의질과 생산력을 높이는 '스마트빌리지' 사업 해외진출 길이 열릴 전망이다. 정부는 2019년 2개 마을로 시작한 스마트빌리지 사업을 올해 78개로 확장한데 이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년 스마트빌리지 사업 고도화와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방법론 연구를 진행하며, 관련 예산 신청을 준비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스마트빌리지는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진행해 온 대표적인 디지털 확산 사업이다. 과기정통부가 지자체 수요를 기반으로 예산을 신청받고, 각 지역별로 적합한 디지털 사업을 전개하도록 하고, 컨설팅과 평가까지 지원한다.

예컨대 AI와 드론을 이용해 낙지 분포지도를 제작해 생산량을 높이고(전남 신안), 영상플랫폼과 키오스크를 활용한 스마트경로당으로 고령층 삶을 개선하는 다양한 혁신서비스 모델이 탄생했다. 2019년 2개 마을 10개 과제 예산 40억원으로 시작한 사업은 올해 78개 지자체 99개 과제 예산 1039억원으로 확대됐다.

과기정통부는 스마트빌리지 사업이 발전하고, 한국의 대표 디지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글로벌 진출을 모색한다. 구체적으로 해외진출 사업 방식 검토와 함께 업무협약(MOU) 체결시 국가간 역할과 협의 필요사항, 적정 지원 규모 검토, 해외진출 희망 기업의 요구 사항을 면밀히 조사할 계획이다. 아시아 지역 등 농어촌 디지털화 수요가 높고, 한국 문화에 친숙한 지역을 대상으로 진출 방안도 타진한다.

또, 과기정통부는 기획재정부 예산 편성에 발맞춰 관련 예산을 확대 신청할 예정이다. 윤석열 정부는 디지털 모범국가 구축을 핵심 국정 과제로 추진 중이다. 기재부는 내년 예산안 편성 방안으로 △경제 혁신생태계 조성 △두터운 약자 복지 △미래대비 체질개선 △튼튼한 안보·안전한 사회 등을 제시했다. 이같은 기준에 비춰 스마트빌리지는 4대 방향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다.

스마트빌리지 사업 글로벌 진출이 성공할 경우, 전자정부 시스템에 이어 한국의 디지털솔루션이 해외 시장 모범 사례가 되고, 국내 기업의 글로벌 진출 판로 개척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스마트빌리지 글로벌 진출을 염두에 두고 관련 정책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빌리지 확산
스마트빌리지 확산

박지성 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