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로고
의왕 공공시설 충전구역 14곳 AI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지역사회 의왕시

의왕 공공시설 충전구역 14곳 AI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 전기차 충전구역 AI 모니터링(갈미한글공원)

의왕시는 공공시설 전기차 충전구역 14곳 21면에 인공지능(AI)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앞서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주관 2020년 경기도 인공지능(AI) 실증사업에 공모해 선정됐다.

이에 ㈜미르시스템(대표 최우식)과 함께 2억300만원을 들여 인공지능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했다.

그동안 지역에선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에 따라 충전시설은 늘었지만 충전시설 이용과 관련된 다양한 불편사항들이 발생해왔다.

충전시설 위치를 모르거나 충전시설을 찾았지만 먼저 온 차량의 사용으로 이용하지 못하거나 일반차량이 충전시설에 주차해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이다.

인공지능 모니터링 시스템은 일반차의 전기차 충전구역 진입 시 경고음성을 송출한다. 시 홈페이지를 통해 전기차 충전시설 위치와 실시간 충전기 사용여부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이 시스템 도입으로 충전방해 미인지로 인한 과태료 처분 예방과 충전환경 개선을 통한 전기차 보급 활성화, 충전시설 이용현황 빅데이터화를 통한 충전소 확충계획 반영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상돈 시장은 “앞으로 내연기관 차량의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을 통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저감에도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내년까지 추가로 설치되는 전기차 충전시설 25곳에 대해 인공지능 모니터링 시스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의왕=임진흥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